긍정적인 믿음(빌4:10-13)


않았.
.

(빌4:10-13) <긍정적인 믿음 >

오늘 함께 본 말씀 가운데 13절은 그리스도인에게 가장 많이 알고 있는 구절 가운데 하나입니다. 제가 정확히 조사해 보지는 않았지만 이 구절은 가정에서도 가장 많이 진열되어 있는 성구라고 여겨집니다. 이것은 또한 그리스도인들이 이 구절을 좋아한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사도 바울이 이 말씀을 고백하기 전의 배경은 무시하면서 오직 이 구절에만 집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의 의미를 왜곡하는 것은 그리스도인으로서 결코 바람직스럽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단어 하나나 문장 한 개로 제한되는 것이 아니라 전체의 문맥에서 이해되어야 합니다.
저는 오늘 본문 말씀을 통해 긍정적인 믿음이라는 제목으로 설교하려고 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삶에서 긍정적인 믿음을 가지고 살아야 합니다. 우리는 할 수 없는 것에 힘을 낭비하지 말고 할 수 있는 것을 향해 앞으로 나가가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긍정적인 것과 부정적인 것에 대한 말을 할 때에 가장 일반적인 표현은 절반 정도 채워져 있는 컵으로 표현합니다
. 부정적인 사람은 컵에 물이 반쯤 남아 있는 것을 보고 “물이 반밖에 남지 않았네 라고 말합니다.
반면에 긍정적인 사람은 반만 채워진 컵을 보고 아직도 물이 반이나 남았네 라고 표현합니다. 같은 상태나 상황을 보면서도 부정적인 사람은 실망을 보이지만, 긍정적인 사람은 소망을 향해 바라봅니다.
사랑하는 주의 성도여러분.
긍정적인 마음을 가진 사람은 인생에서 성공하고 승리하게 된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부정적인 마음을 가진 사람은 삶에서 큰 인물이 되거나 성공하기가 너무나 어렵습니다. 하나님은 긍정적인 믿음을 가진 사람들에게 복을 주시며 비전과 그들의 삶의 목적을 성취하도록 허락해 주십니다.
그러므로 부정적인 마음을 가진 자들은 긍정적인 마음을 갖도록 변화되어야 합니다. 부정적인 마음을 가진 사람이 긍정적인 마음을 갖게되면 그들의 생활양식이 변화되고, 성공에 이룰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마음을 갖거나 부정적으로 말하기 보다는
,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긍정적으로 말해야 합니다. 사람들의 부정적인 특징을 알아내는 대신, 긍정적인 특징을 알아내고 다른 사람들을 칭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 우리가 어려운 일에 직면했을 때 그 어려운 일이 해결 될 수도 있고 해결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 부정적인 생각을 벗어내 버리고 나는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말을 생각해야 합니다. 우리가 할 수 있다는 긍정적으로 생각을 가지면, 다음으로 우리가 목표를 달성하려고 할 때 그 목표를 이룰 수 있다는 확신을 하게합니다.
그러나 시작부터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자들은 성공하거나 승리할 수 가 전혀 없습니다. 9/10가 불가능하다고 하는 가운데에서 1/10은 가능하다고 할 때, 우리는 불가능한 9/10에 의지가 꺽이기 보다는 요진히 가능하다는 1/10을 바라보고 도전하여야만 비로소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긍정적인 믿음과 부정적인 믿음에 대한 가장 좋은 본보기를 가나안 땅을 염탐한 사건을 통해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모세의 인도로 가나안땅을 향하여 가다가, 모세가 바란 광야의 가네스 바네아에서 12명의 정탐꾼을 가나안으로 보냈습니다. 그들은 40일 동안 가나안 땅을 정탐한 후 돌아와 모세와 백성들에게 자신들이 정탐한 내용을 보고 하였습니다.
10명의 정탐꾼은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의 열매들을 직접 따가지고 와 보여주었습니다. 정탐군들은 그에 힘쎈 사람들이 사는 것을 보았으며 성읍들은 요새화되고 매우 크기 때문에 가나안 땅을 정복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부정적인 보고를 하였습니다.
그러나 여호수와와 갈렙은 10명의 부정적인 정탐군들의 보고와는 다른 생각을 가졌습니다. 여호수아와 갈렙은 10명의 정탐꾼들의 보고한 내용에 대하여 동의를 했습니다. 여호수와와 갈렙, 그리고 10명의 정탐군들은 똑같은 것을 보았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내린 견해와 생각은 너무나 달랐습니다.
10명의 정탐군들은 부정적인 결론을 내렸지만 여호수아와 갈렙은 긍정적인 생각을 가졌고 긍정적인 결론을 내렸습니다.. 긍정적인 결론은10명의 정탐꾼과는 달리 우리가 가나안에 올라가서 취하자 능히 이기리라고 하였던 것입습다.
그러나 부정적인 생각을 가진 10명의 정탐군들은 우리는 능히 올라가서 그 백성을 치니 못하리라 그들은 우리보다 강하니라 우리가 두루 다니며 탐지한 땅은 그 거민을 삼키는 땅이요 거기서 본 모든 백성은 신장이 장대한 자들이며 거기서 또 네피림 후손 아낙 자손 대장부들을 보았나니 우리는 스스로 보기에도 메뚜기 같으니 그들의 보기에도 그와 같았을 것이라라고 말하였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목소리를 높여 크게 울었습니다. 그들은 가나안 땅으로 가는 것 보다 애굽에서 죽는것이 더 낫다고 하면서 후회를 하였습니다. 결국 그들은 한 장관을 세워서 다시 애굽으로 돌아가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러한 백성들의 결정에 여호수아와 갈렙은 옷을 찢으며 백성들에게 말하였습니다. 이 내용이 민수기 14장 8,9절에 이렇게 기록되었습니다.
“여호와께서 우리를 기뻐하시면 우리를 그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시고 그 땅을 우리에게 주시리라 이는 과연 젖과 꿀이 흐느는 땅이니라 오직 여호와를 거역하지 말라 또 그 땅 백성을 두려워하지 말라 그들은 우리 밥이라 그들의 보호자는 그들에게서 떠났고 여호와는 우리와 함께 하시니라”

그러자 온 회중이 여호수아와 갈렙을 돌로 치려하는 동시에 여호와의 영광이 회막에서 이스라엘 모든 자손에게 나타나셨습니다.(민14:10) 하나님께서는 출애굽 여정 가운데 위기 때마다 이스라엘 백성들을 도와주시고 여러 가지 기적을 보여주셨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하나님을 멸시하고 모세의 지도에 불순종한 했습니다. 하나님은 이같이 배은망덕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책망을 하셨습니다.
결국 하나님은 여호수아와 갈렙을 제외한 출애굽 당시 기준으로 20세 이상의 사람들은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하게 하셨습니다. 그러나 긍정적인 사람 여호수와와 갈렙은 가나안 땅에 들어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굘국 긍정적인 사람 여호수아와 갈렙은 성공적인 사람이 되었지만, 10명의 정탐꾼들과 그들의 보고로 부정적인 뜻에 따랐던 사람들은 다 실패했습니다.
사랑하는 주의 성도 여러분!
우리는 우리들의 생각과 말과 삶의 자세가 긍정적이 되도록 변화되어야 합니다. 부정적인 생각과 삶의 태도를 벗어내 버리고, 우리는 하나님의 능력으로 말미암아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믿음을 가져야 하겠습니다.
오늘 본문 13절을 다시 보겠습니다.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그렇습니다.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면서 어려운 일을 만난다고 할지라도, 하나님의 도우심을 통하여 해결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나는 능력이 없지만, 우리기 믿는 하나님은 우주만물을 창조하신 전능하신 하나님이십니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주님이 어떠한 고난도 감당할 수 있는 능력을 주실 것입니다.
사도 바울이 이러한 긍정적인 믿음을 고백하기까지에는 수많은 고난을 경험했습니다. 사도 바울이 수많은 고난 가운데에서도 선교 사역에 열심을 가질 수 있었던 것은 긍정적인 믿음을 가지고 주님을 의지하였기 때문입니다. 바울은 자신의 힘이나 능력이 아닌 주님이 주시는 힘으로 말미암아 모든 것을 할 수 있다고 고백하였습니다.
우리는 내가 처한 상황이 힘들고 어려울지라도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확신과 믿어을 가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인생을 살면서 닥치는 어떠한 어려운 상황
,으로 인하여 절망하거나 나약해지지 말고 하나님의 능력을 의지하고 바라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할 수 없다는 부정적인 마음과 열등감을 제거해 내야 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의지하고 용기와 확신과 삶의 비전을 가지고 하나님이 주신 약속의 말씀을 따라야 합니다. 긍정적인 믿음의 사람은 어떠한 장애물을 만난다고 하여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판단하며 하나님의 능력을 의지하고 나아갈 수 있습니다. 결국 긍정적인 믿음의 사람들은 하나님이 주시는 능력으로 장애물을 극복해 나갈 수 있습니다.
우리가 기도하는 이유도 이와 같은 상황입니다. 왜 우리가 하나님께 기도합니까? 기도에 응답해 주심을 믿고 바라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쉬지않고 하나님께 기도하면 하나님은 반드시 하나님의 뜻대로 구하는 기도에 응답해 주실 것입니다. 우리가 어떠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하여도 그 어려움을 피하지 말고 계속하여 도전해 가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우리에게 주실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지금 자신에게 직면한 가장 큰 장애물이 무엇이라고 여기십니까? 그것은 할 수 없다는 부정적인 생각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긍정적인 생활양식을 방해하는 부정적인 모든 것들은 내 생활에서 제거해 내어야만 합니다. 우리는 부정적인 느낌이나 생각이 자리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그러면 우리가 긍정적인 사람이 되려면 무엇을 해야 합니까?
첫째, 긍정적인 사람이 되려면 우리의 삶의 목표가 분명해야 합니다.
목표와 계획이 없는 사람은 성공할 수가 없습니다. 목표와 계획이 없다는 것은 시간을 낭비하는 것이며, 시간을 낭비하는 것은 인생을 허비하는 것이며, 인생을 허비하는 사람에게는 그 어떤 것을 선택할 수 있는 여지가 없게 됩니다. 그런 사람이야말로 인생에 실패자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목표를 계획하고 그 목표를 성취하려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사람이 목표를 이루기 위한 계획을 세웠으면 그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최선의 경주를 해 나가야 합니다. 목표가 있는 사람은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매사가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살아가며 목표에를 이룰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을 수 있습니다. 더우기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가능하다는 확신에 이룰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뜬 구름잡는 허황된 생각에 사로잡히지 말고 목표를 이루기 위한 구체적이고 분명한 계획을 세으고 도전해 나가야 합니다.
우리가 기도할 때에도 분명한 목표를 가지고 하나님께 기도하면 그 기도에 더 큰 힘이 있게 되며, 우리는 하나님이 우리의 기도에 응답해 주신다는 긍정적인 믿음을 가질 수가 있습니다.
요셉이 형들의 시기와 질투로 인해 미디안 상인들에게 팔렸을 때도, 그리고 보디발의 가정에서 신임을 받았지만 보디발의 아내의 간계로 인해 죄수가 되어 감옥에 갇히게 되었어도 요셉은 낙담하지 않고 그 모든 어려움을 극복해 나갔습니다. 이렇게 요셉이 자기에게 닥친 위기 가운데에서도 그 위기와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그에게 다가 올 미래에 대한 비전을 보여주셨던 하나님을 끝까지 의지하고 바라보았기 때문이었습니다. 요셉은 하나님께서 그에게 보여주셨던 비전을 잊지않았습니다. 하나님께서 보여주신 비전대로 이루실 날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며 끝까지 붙잡았기 때문이었습니다.
우리도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을 위해 계획하시는 그 비전을 깨닫게 될 때 요셉처럼 긍정적인 사람이 될 수 있으며 하나님의 비전을 성취하는 기뿜을 맛볼 수 있습니다.
둘째, 긍정적인 생각을 가진 사람이 긍정적인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고난에 직면하게 되면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부터 생각합니다. 하나님의 사람은 자신의 능력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조차 먼저 하나님께 들고나와 기도해야 합니다. 순서가 뒤죽박죽 되거나 문제가 엉켜지게 되면 문제를 해결 할 수 없지만, 순서에 따라 우숸권을 하나님게 먼저 드리고 기도하면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답이 열리게 될 것입니다. 그런데 인간적인 방법으로만 해결해 나가려고 할 때 문제가 예상대로 잘 풀지 않게되면 이것이 큰 고통으로 이어지고, 이로 인해 자신의 부모를 탓하기도 하고, 대로는 모든 문제의 원인을 남의 탓으로 돌리기도 합니다. 어떤 사람은 문제 해결에 대한 자신감을 잃어버릴 때 자살까지 선택하는데까지 이르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고난에 직면할지라도, 여전히 그 고난을 극복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하나님이 도와주심을 바라보는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우리는 모든 일에 하나님의 도우심이 따른다는 긍정적인 믿음을 신앙의 습관으로 삼을 수 있어야 합니다. 내 힘만으로는 못할지라도 하나님께서는 나를 통하여 하실 수 있다는 긍정적인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오늘 본문은 내게 능력 주시는 주님으로 말미암아 모든 것을 할 수 있다고 가르쳐줍니다. 교회 생활과 세상 일들에 대하여 늘 부정적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은 항상 불가능하다고 여깁니다. 가능성을 찾아보기 힘듭니다. 그런 사람들에게는 아무것도 기대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긍정적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은 교회 일이든지 사회일이든지 언제나 희망적인 결론을 내립니다.
셋째
,. 긍정적인 사람이 되려면 긍정적으로 행동해야 합니다.
우리가 목표가 있다면 목표를 이루기 위하여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우리 교회가 부흥하기를 바란다면 교회의 부흥을 위해 작은 것에서부터 내가 기여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를 생각하고 그 생각을 행동으로 옮겨야 합니다. 내 힘이 부치고 부족함을 깨달을 때마다 하나님께 지혜를 구하며 능력주시기를 위해 기도하면 감당할 수 있는 능력을 주실 것입니다.
우리 자녀들이 미래에 훌륭한 사람이 되기를 원한다면 매일 매일 내 자녀들이 하나님을 의지하는 삶을 살아가도록 기도하고 가르쳐 주고 본이되는 삶을 먼저 보여주어야 합니다. 모든 일에 하나님이 함께하셔야 형통할 수 있으며 하나님의 말씀에 의지하고 순종할 때 그 능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막11:24-"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한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고 했습니다.
히11:1-"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니"
믿음은 바라는 것이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어도 이루어 질 것을 확신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병자들을 고치실 때에 주신 말씀의 공통점을 보면 네 믿음대로 될지어다'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사랑하는 주의 성도 여러분!
우리가 하나님의 약속에 따라 믿음의 삶을 살가갈 때 하나님의 비전을 성취 할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사람은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결코 의심하치 않으며 그 약속의 말씀을 믿고 의지하며 실천해 나갑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독자 이삭을 번제단의 제물로 드리라고 시험하셨을 때, 아브라함은 믿음으로 이삭을 하나님께 희생제물로 드렸습니다. 독자일지라도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실천했습니다
. 이 사건에 대한 아브라함의 믿음을 히브리서 11장19절에 해석해 놓았습니다. “저가 하나님이 능히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실 줄로 생각한지라 비유컨대 죽은 자 가운데서 도로 받은 것이니라” 독자라도 아끼지 않고 하나님께 순종했을 때에 아브라함은 여호와 이레의 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믿음은 행함입니다. 긍정적인 믿음은 긍정적인 행동을 낳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때, 우리는 예, 또는 아멘으로 응답해야 합니다. 이것이 긍정적인 믿음의 시작이며 완성입니다.
고후1:18-“하나님은 미쁘시니라 우리가 너희에게 한 말은 예 하고 아니라 함이 없노라
하나님은 긍정적인 믿음을 가진 자들에게 복을 주십니다. 긍정적인 믿음을 가진 자들이 하나님의 사명을 감당할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믿음을 가지고 하나님이 주시는 복을 받으며 승리하는 삶이 되기를 바랍니다.
무엇보다 여러분들이 믿음 생활을 해 나가면서 내 자신의 능력이나 배경이나 지식보다는 내게 능력주시는 주님으로 말미암아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믿음을 가지고 승리하는 인생을 살아가기를 바랍니다. 기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