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 겨울의 소식

북한 농민들의 깊어지는 한숨빚쟁이들 독촉에도 째라

데일리NK [2018.12.17 3:36 오후]

겨울이 본격 시작되면서 북한 농민들의 근심이 더욱 깊어지고 있다는 전언이다. 올해 유독 기승을 부린 더위와 가뭄으로 농사 작황이 좋지 않아 빌린 곡식도 갚지 못하고 빚만 쌓여가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평안 남도 소식통은 17 데일리NK요새 사람들의 걱정이 날로 늘어가고 있는데, 특히 농민들의 경우 겨울은 왔지만 차례 것도 없고 봄에 곡물을 갚을 것도 없어 쌓여가는 때문에 한숨만 늘어나고 있다 전했다.
그러면서 소식통은봄철에 꾸어준 돈을 받으려는 빚쟁이들의 독촉이 계속되고 있어서 농민들이 엄청난 마음고생을 하고 있다 부연하기도 했다. 국가로부터 분배 받은 곡식도 없는 어려운 처지에서 가뜩이나 빚쟁이들의 독촉까지 시달리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 소식통에 따르면 최근 농촌 지역에서는 봄에 꿔준 돈을 현물로 받아가려는 빚쟁이들이 일일이 채무자들을 찾아 다니고 있다. 그러나 벼랑 끝에 내몰린 농민들은농사가 것을 어쩌겠는가라면서 배를 째라는 식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한다.
그는돈을 사람으로서는 재산이라도 들어(빼앗아)와야겠는데, 농민들의 생활 수준이서발 막대(장대) 휘둘러도 걸릴 없는 형편' (가난한 집안이라 세간이 아무것도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이라 들어올 것도 없다고 한다그만큼 농촌 지역에 있는 사람들이 먹고 살기 힘든 상황에 처해있다는 이라고 설명했다. 실례로 평안남도 평성시 양지동에 사는 중간 상인은 봄에 꾸어준 돈에 대한 값으로 10t 쌀을 받아야 하는데 실상은 2t 정도만 받았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본전도 찾은 중간 상인은 현재 일도 나가지 않고 매일 자전거를 타고 농촌 지역을 돌며 채무자들을 찾아 채무 변제를 독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 또다시 무력 완성 대대적 선전비핵화 의지 의구심
[11 선동자료 입수] "핵무력 완성, 원수님 탁월한 영도의 결실"데일리NK[2018.12.17 5:00 오후]
국제사회가 북한의 비핵화를 예의주시하고 있는 가운데 북한 당국이 간부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국가 무력 완성의 (11 29) 대대적 으로 선전했다. 북한이 내부에서는 무력 건설을 성과로 내세우며 보유국을 선전하고 있는 셈이다. 이는 비핵화 의지에 의구심이 드는 대목으로북한은 지난 9 정권 수립 70주년에도 주민들을 대상으로 무력에 대한 강연을 진행한 있다.
북한 내부 소식통은 17 데일리NK와의 통화에서당국이 무력 완성의 선포 1년을 맞아 이를 대대적으로 선전했다국가 무력건설은 역사적 대업이고 병진 로선(-경제 병진노선) 위대한 승리임을 강조했다 전했다. 북한은 지난해 11 29 공화국 성명을 통해 국가 무력 완성의 역사적 대업, 로켓 강국 위업이 실현됐다고 발표한 있다.
그러면서 당국은 간부 근로자들에게 “이날은 제국주의 침략과 위협의 력사(역사) 영원히 종지부를 찍은 날이다 무력완성 위원장이 만든 민족사적 경사라고 치켜세우고 있다 전했다. 이는 작년 핵무기가 완성의 선포를 재차 상기시켜 내부 결속력 강화를 꾀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또한, 핵무기 완성 성과를 위원장의 몫으로 돌려 그의 지도력과 정책적 능력을 돋보이게 하려는 의도도 담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겨울 추위 피해 남쪽으로 가는 우린꽃제비
소식통혜산 꽃제비 혹한에 함흥과 단천으로 이동 데일리NK[2018.12.17 10:22 오전]
북한에서 돌봐줄 가족 없이 거리에서 떠도는 아이들을 꽃제비라고 부른다. 북한 당국은 꽃제비들을 육아원과 애육원 등의 보육시설에 수용하려고 하지만 열악한 급식 환경과 통제 때문에 수용을 거부하는 아이들도 많다. 최근 양강도와 함경북도 북부 지방에서 꽃제비들이 혹한을 피해 함경 남도 단천과 함흥 등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내부 소식통이 16 전했다.
함경남도 소식통은 이날 통화에서겨울이 되자 함흥과 단천 시내에 꽃제비가 늘어났다면서대부분 (양강도) 혜산이나 (함경북도) 청진에서 내려온 아이들로 알고 있다 말했다. “지역 보안서에서 몰려든 꽃제비들 처리 때문에 애를 먹고 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양강도 북부지방과 함경남도는 최근 평균 최고기온이 5 정도 차이가 난다. 북한 당국은 보육원과 애육원 등에 수용하라고 지시하고 있지만 아이들이 수용을 거부하거나 실제 수용돼도 식량과 난방을 제대로 지원하기 어려운 사정이라고 한다.
혜산시에서는 오히려 꽃제비가 눈에 띄지 않고 있다. 집에 거주하며 꽃제비들과 어울리는 아이들은집이 없는 꽃제비들이 한겨울 추위를 피해 남쪽으로 이동했다가 날이 풀리면 돌아온다 말하고 있다.
소식통은올해 자금도 부족한데다가 국가 건설 사업에 물자를 총동원하면서 시설에서 꽃제비를 많이 데려가 돌봐줄 형편이 된다면서국가에서 애육원을 새로 짓고 물자도 보내주고 있지만 그렇게 보장이 되는 곳은 군데 되지 않는다 말했다.
북한, 살인·강도 강력 범죄 증가에 주민 불안 가중

데일리NK [2018.12.12 5:54 오후]

최근 북한 일부 지역에서 강력 사건이 증가하고 있어 주민들의 불안이 가중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황해북도 소식통은 12 데일리NK와의 통화에서최근 주민들 주머니 사정이 좋다 보니 (사건이) 많아지고 있다면서도난사건(절도) 말할 것도 없고 살인사건이나 도둑질(주거침입) 심해지고 있다 전했다.
강력사건이 늘어나는 가운데 면식범에 의한 범죄도 증가하고 있어 주민들 간의 불신도 고조되고 있다고 한다. 소식통은밤에 아무리 가까운 사람 들이 열어달라고 해도 다음 낮에 찾아오라고 말하라고 보안원 (경찰)들이 주의를 주고 있다면서보안원들이 밤에는 절대 나가지 말라고 수차례 이야기를 하고 있다 말했다.
특히 이런 군인들에 의한 강도사건이 지속돼 불안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소식통은군인들이 도둑질을 많이 하는데 당국에서는 사회인들이 군대를 가장해서 한다고 말한다면서물론 그런 사례도 있지만 실제로는 군대()들도 많이 하고 계속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말했다.
이어 그는 “지난 1일부터 동기 훈련에 들어가면서 도둑질이 조금 줄어 들기는 했다면서군인들도 시간이 없어서 도둑질도 마음대로 못하는 이라고 덧붙였다. 북한에서는 우리 군의 혹한기 훈련과 유사한 동기(冬期·동계의 북한식 표현) 민군 합동훈련을 매년 12월부터 이듬해 3 말까지 실시한다. 북한은 정규군 이외에도 예비전력인 교도대와 적위대까지 훈련에 참여하고, 주민들은 등화관제와 대피 훈련을 한다.
북한서 김치가 금치되나?…”가뭄으로 김장 물가 들썩
가뭄 등으로 지난해 최대 4000 폭등..."주민들에게 부담"
데일리NK[2018.11.13 5:30 오후]
양강도 혜산시는 중국과 국경을 마주하고 있기 때문에 가을이면 중국산 채소들이 많이 유입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내산 배추가 부족하면 중국산 배추를 구매하게 되는데요, 한동안은 중국산 배추가 연하고 속이 상태여서 인기가 있었지만요, 북한산 배추보다 김치맛이 떨어진다는 평가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어서 주민들은 국내산 배추를 선호한다는 것이죠. 사는 사람들은 김장용으로 국내산 배추 중에서도 품질이 좋은 것을 선택한다고 합니다. 양강도 혜산 주민의 말에 따르면 지난해에 비해 무려 3000~4000원이나 올랐다고 합니다. 말하자면 지난해 가격은 김장철 배추 1kg 1100 정도였다면 올해는 4000~5000원을 한다는 것인데요.
북한의 쌀값과 환율을 비롯해 최근 시장물가 동향 전해드립니다. 먼저 가격인데요, 1kg 평양 5000, 신의주 5100, 혜산 5175원으로 팔리고 있습니다. 옥수수는 1kg 평양 1600, 신의주 1540, 혜산 1850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한화로 계산하면 쌀은 715 정도가 되겠구요, 옥수수는 244 정도에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환율정보인데요, 1달러 평양 8190, 신의주 8140, 혜산 8200원에 거래가 되고 있고요, 1위안 평양 1180, 신의주 1150, 혜산 1125원입니다.
이어서 일부 품목들에 대한 가격입니다. 돼지고기는 1kg 평양 15,000, 신의주 14,800, 혜산 16,000원에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돼지고기는 한화로 1kg 2275 정도에 팔리고 있습니다. 다음은 유가정보입니다. 휘발유는 1kg 평양과 신의주는 13,000, 혜산 13,400원에 팔리고 있습니다. 디젤유는 1kg 평양 8,200, 신의주 8,300, 혜산 8,500 정도에 팔리고 있습니다. 한화로 계산하면 휘발유는 1kg 1885 정도이구요, 디젤유는 1kg 1170 정도입니다.
Pasted Graphic